[Movie & Drama]/내맘대로 영화&드라마 Comment

[넷플릭스/다큐] "데이트 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The Tinder Swindler, 2022)" 당신의 데이트 상대가 사기꾼이라면?

조니(Johnny) 2022. 2. 9. 11:30
반응형

※ 본 리뷰는 영화를 좋아하는 한 명의 관객인 블로그 주인장의 주관적인 의견이자 생각임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큐 명가 넷플릭스의 <데이트 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The Tinder Swindler, 2022)>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국내에도 런칭하면서 잘 알려진 '틴더(Tinder)'라는 데이팅 앱에 관련된 사기를 다룬 다큐멘터리로서 굉장히 흥미로웠던 다큐였습니다. 그럼 본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장르 : 다큐 / 상영시간 : 113분

데이트 앱을 통해 만난 상대방에게 거물 사업가로 위장해 거액의 돈을 사취한 사기범죄자를 찾기 위해 피해자 인터뷰와 자료영상, 재연 장면으로 구성된 다큐멘터리



[ 주요 출연진 ]


이런 분들께 추천한다

"데이팅 앱 사기꾼이라니 흥미롭네요"

"다큐 명가 넷플릭스"

"사기꾼을 잡으려는 피해자들의 이야기"


사이먼 레비예프
(Shimon leviev)


'틴더' 사기꾼 '사이먼 레비예프'

- 1990년 9월 27일, 이스라엘 출신
- 본명 : Shimon Yehuda Hayut(사이먼 예후다 하유트)
- 가명 : 모데차이 니심 타피로, 마이클 빌튼, 아브라함 레비, 데이비드 샤론 등

절도, 위조 및 사기범인 그는 어린 시절부터 다른 사람의 수표를 훔치고 위조 여권으로 국경을 넘어 유럽으로 도피한 후, 2015년 여성들을 상대로 사기를 치다 핀란드에서 체포되어 복역한다. 출소 후, '다이아몬드의 왕'이라고 불리는 이스라엘-러시아 사업가 '레프 아브네로비치 레비예프(Lev Avnerovich Leviev)'의 아들인 척하기 위해 '사이먼 레비예프'로 이름을 바꾼 그는 유럽에서 '틴더' 데이팅 앱을 이용해 여성들의 금전을 갈취하는 사기를 친다.

위험한 척하며 여성들에게 사기친 '사이먼 레비예프'의 체포모습

결국, 2019년 그리스에서 체포된 그는 이스라엘에서 15개월 형을 선고받지만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해 5개월만에 석방된다. 석방된 후 비즈니스 조언 웹사이트를 개설했으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스라엘에서의 계속된 호화로운 삶을 자랑한다. 'Times of Israel'에 따르면, 그는 2017년과 2019년 사이에 유럽에서 사기친 금액이 약 1천만 달러라고 한다.

넷플릭스 공개 후 인스타에 올린 포스팅

넷플릭스 다큐를 통해 공개되면서 이슈가 되며 주목을 받게된 그는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며 적반하장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내 맘대로 감상평


출처:hankyung

  언론을 통해 '로맨스 스캠(Romance Scam)'이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소셜 미디어나 어플을 통해 상대의 호감을 산 후 금품을 갈취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에도 왓츠앱, 인스타 등을 통해 교포, 미군 등이라 속인 후 여러 가지 이유로 금품을 요구하고 갈취하는 사기가 성행하며 이슈가 되기도 했다. 코로나로 사람 간의 교류가 줄고 마음적으로 약해져서 인지 작년에 범죄가 급증한 것을 통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넷플릭스 다큐는 이런 시대적인 상황을 보여준 범죄 다큐로서 굉장히 흥미로웠다. 일단 국적, 나이를 불문하고 재미있는게 연애 이야기지 않은가? 여기에 사기 범죄 내용이라니! 넷플릭스 다큐에 입문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다.

 

Pernilla, Ayleen and Cecilie

  이 다큐는 세계적인 데이팅앱 '틴더'를 통해 피해를 본 3명의 피해 여성 'Pernilla', 'Ayleen' 그리고 'Cecilie'들을 중심으로 사기꾼 '사이먼'과의 이야기를 풀어내었다. 영화 '캐치 미 이프 유캔'에서 '디카프리오'가 보여주었던 것처럼, 가짜 신분, 값비싼 옷과 개인용 비행기 등 부유한 모습으로 여자들을 혹하게 만들고, 그녀들의 돈으로 세계 곳곳을 호화롭게 누비며 인생을 즐겼던 '사이먼'의 적나라한 모습이 이번 다큐를 통해 만천하에 공개되었다. 그의 유혹에 넘어가 어리석을 정도로 많은 금액을 피해 본 그녀들이지만, 더 이상의 추가 피해자를 막기 위해 카메라 앞에 선 그녀들의 모습에 용기가 대단하다고 느껴졌다. 

새로운 여자친구와 여전히 호화로운 생활을 즐기는 '사이먼'

  그녀들의 노력으로 '사이먼'이 체포되긴했지만, 솜방망이 처벌에... 출소 후 현재 이스라엘에서 호화로운 생활을 누리고 있다는... 권선징악의 통쾌함이 없는 결말이라 씁쓸함이 들었다. 더불어, 피해자인 그녀들은 아직도 빚을 갚아가고 있다니... 안타까움이 들 뿐이었다. 최근, 그녀들은 'GoFundMe'를 통해 모금을 시작했고 전세계에서 도움이 이어지고 있다.

 

※ 모금 사이트 : https://www.gofundme.com/f/75c8gg-help-the-victims-of-the-tinder-swindler

 

내 맘대로 점수는 9 / 10 점


▼<데이트 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 예고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