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ie & Drama]/내맘대로 영화&드라마 Comment

[넷플릭스/다큐] "홀드 유어 브레스: 아이스 다이빙(Hold Your Breath: The Ice Dive, 2022)" 한 번의 호흡으로 얼음 밑을 수영하는 프리다이버의 신기록 도전기

조니(Johnny) 2022. 10. 8. 18:14
반응형

※ 본 리뷰는 영화를 좋아하는 한 명의 관객인 블로그 주인장의 주관적인 의견이자 생각임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큐 명가 넷플릭스의 <홀드 유어 브레스: 아이스 다이빙(Hold Your Breath: The Ice Dive, 2022)>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및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핀란드의 디자이너이자 아이스 프리 다이버인 '요한나 노드블라드(Johanna Nordblad)'의 기네스 세계기록 도전을 담아낸 40분정도의 짧은 다큐로서, 그녀의 멋진 도전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 본 리뷰 출발~!


장르 : 다큐 / 상영시간 : 40분

한 번의 호흡으로 얼음 밑에서 먼 거리를 헤엄치는 프리 다이버 '요한나 노르드블라드'. 세계 기록을 깨기 위한 요한나의 도전!



[ 주요 출연진 ]


이런 분들께 추천한다

"넷플릭스 다큐라면!"

"도전이라는 주제가 좋네요"

"아이스 다이빙 신선합니다"

"입문하기 좋은 짧은 다큐"


이런 분들께 비추한다

"그래도 다큐는 다큐..."

"결론알면 끝 아닙니까?"


내 맘대로 감상평


  산소통 없이 한 호흡으로 수영하기도 어려운데, 얼음 밑으로 무호흡 프리 다이빙?! 상상만으로도 온몸이 부르르 떨리는 것 같다. 아마 일반인들이 무심코 도전했다가는 심장마비에 걸리지 않을까 싶다. 이렇게 어려운 다이빙을 행한 요한나의 도전은 꽤나 충격적이고 대단하게 느껴졌다.

요한나와 그녀의 여동생 엘리나

  물론, 그녀는 젊은 시절부터 프리다이빙 경력을 쌓아왔고, 2014년 이탈리아 월드컵에서는 남자 프리다이빙 국가 대표팀의 주장이자 코치였을 정도로 뛰어난 운동선수였다. 하지만, 얼음물을 수영하는 선수는 아니었다. 그럼 무슨일이 그녀에게 새로운 도전을 하게 했을까? 바로, 2010년 자전거 사고였다. 수술 후 계속된 통증으로 고생하던 그녀에게 의사는 냉수치료를 권했고 이는 그녀가 운동선수로서 2막을 열게 만들었다.  

사진작가인 엘리나가 찍은 요한나의 모습

  2020년 3월을 목표로 준비해온 그녀의 세계신기록 도전은 중간에 큰 위기를 맞게된다. 그것은 코로나! 현재까지 전세계를 강타한 유행병을 그녀도 피해 갈 수 없었고 도전은 잠정 중단된다. 참...세계적인 유행병이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 같다. 그렇게 1년이 지난 뒤, 그녀는 다시 도전을 시작한다. 하지만, 부족한 훈련양 새로운 환경(올로리 호수) 등 여러부분이 그녀에게 압박을 주며 긴장감을 불러왔지만, 그녀는 60cm 밑 얼음 밑에서 무호흡 다이빙으로 103m이라는 세계신기록을 달성해내게 된다. (참고로, 그녀는 75년생에 아이를 둔 엄마)

2021년 세계신기록에 도전하는 요한나의 모습

  사실 인터넷에 검색하면 간단히 그녀의 도전과 성공에 대해 쉽게 알 수 있지만, 다큐는 글을 통해 느낄 수 없는 그녀의 순수한 열정과 한계를 넘어선 도전 정신 등을 표정과 말투를 통해 실감나게 전달해주었으며, 요즘 나태함에 빠져있는 나에게 좋은 동기부여가 되었다. 그녀의 도전을 생생하게 보고 싶다면 해당 다큐를 추천하며 마치는 바이다.

 

내 맘대로 점수는 6.5 / 10 점


▼<홀드 유어 브레스: 아이스 다이빙>예고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