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ie & Drama]/내맘대로 영화&드라마 Comment

"아메리칸 스나이퍼(American Sniper, 2014)" 전설이자 가장인 '크리스 카일'을 다룬 실화영화

조니(Johnny) 2021. 4. 7. 11: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명감독·배우인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메가폰을 잡고, <행오버>, <실버라이닝 플레이북>, <A-특공대>, <스타 이즈 본> 등에 출연한 '브래들리 쿠퍼'가 미국의 명사수 '크리스 카일'을 연기해 비평가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은 영화 <아메리칸 스나이퍼(American Sniper)>를 리뷰하겠습니다. 러닝타임이 2시간이 넘어가지만 굉장히 몰입도가 높고 인상 깊었던 이 영화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장르 : 액션, 전쟁, 드라마 / 상영시간 : 132분 / 미국


[ 주요 출연진 ]


이런 분들께 추천한다

"실화기반으로 탄탄한 영화"

"전쟁 속 인간의 심리 변화를 보는 긴장감"

 


신뢰감 팍팍,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작


클린트 이스트우드 & 그의 작품들

  만능, 사기캐 인물을 뽑자면 개인적으로 '클린트 이스트우드'를 뽑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젊은시절엔 영화배우로서 성공을 달렸고, 70년대부터는 영화감독으로 활동하며 수많은 훌륭한 작품들을 선보였고, 아카데미에서 감독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단순히, 배우와 감독으로만 대단했던게 아니라 음악을 직접 작곡해 영화에 삽입(<체인질링>, <밀리언 달러 베이비> 등)하며 예술가로서 뛰어난 면모를 보였습니다. 정치 쪽에서도 자신을 색을 당당히 드러내는 분으로서 1986년에는 캘리포니아 주 Carmel 시장으로 선출되어 2년간 재직한 경력도 있습니다. 1930년생으로 연세가 많지만, 현재도 활발히 작품활동을 진행하고 있어 그의 작품을 계속 볼 수 있다는 게 기쁘네요.

 

 


미국의 전설적인 저격수 '크리스 카일'


(좌) 브래들리 쿠퍼 (우) 크리스 카일

  영화 속에서도 그의 이야기를 들려주지만 다시한번 간단히 정리하자면, '99년 네이비실 요원이 된 '카일'은 4차례 이라크 파병으로 미국 역사상 최다 저격 기록(160명)이라는 공적을 세운 인물로서, 반군에게는 치명적인 인물(별명 : Devil of Ramadi)로서 8만 달러의 현상금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좌) 카일과 그의 서적 (우) 카일의 추모식

  '09년 군에서 제대 후, 영화의 기반이 되는 그의 자서전 <American Sniper>를 출간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앓고있는 해병대 출신 '에디 루스'의 치료를 위해 사격장에 방문했다가 그의 총격으로 사망하게 되었습니다. 제대 후, 가족과 베테랑 군인들을 위해 노력하던 그였기에 안타까움이 더한 것 같네요.

 

*관련 뉴스

(크리스 카일의 살해범에 대한 재판결과)

 


내 맘대로 감상평


  미국의 전형적인 애국주의 영화로서 중동을 단순히 잔혹하고 악의 소굴로만 묘사한 것이 이슈가 될 수 있겠지만, '크리스 카일'이라는 영웅적인 스나이퍼의 도덕적인 시선 및 군인으로서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현실적인 고민에 대한 연출이 돋보였던 작품이었습니다. 한 인물의 초점에 맞춰 드라마를 보여주다 보니, 총알과 포탄이 난무하며 적이 쓰러지는 스펙터클한 전쟁영화를 기대하시는 분들께는 약간 아쉬움이 될 수 있겠지만 다른 매력으로 몰입할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영화 속 팩트 체크!

 

1. '카일'의 첫 저격신

  영화 속 '카일'은 수류탄을 받아 미군을 공격하려는 어린 소년과 그의 어머니를 저격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카일'은 아이를 저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영화는 그의 첫 살인에 대한 인간의 고민을 더 부각하기 위해 잔혹한 결정을 내리는 연출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저격장면

 

2. 올림픽 출신 이라크 저격수 '무스타파'와의 저격신

  '카일'의 회고록에서도 '무스타파'라는 이름이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가상의 인물로서, 이라크 전쟁 당시 미군을 괴롭힌 '주바'라는 명칭의 저격수가 활동했고 그를 묘사한 캐릭터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카일'은 실제로 훌륭한 저격수로서 2,000야드가 넘는 저격을 성공했다고 합니다.

 

(좌) 무스타파 (우) 카일


▼ <아메리칸 스나이퍼> 예고편 ▼


'브래들리 쿠퍼'가 사실감있게 표현한 전쟁 휴먼 드라마

내 맘대로 점수는 9 / 10 점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