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ie & Drama]/내맘대로 영화&드라마 Comment

"8 마일(8 Mile, 2002)" 세계적인 래퍼 에미넴 주연의 끝내주는 힙합 영화

조니(Johnny) 2022. 3. 30. 16:49
반응형

※ 본 리뷰는 영화를 좋아하는 한 명의 관객인 블로그 주인장의 주관적인 의견이자 생각임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살아있는 세계적인 힙합 전설 '에미넴' 주연의 힙합 영화 <8 마일(8 Mile, 2002)>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흑인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힙합 음악에서 성공을 거둔 백인 아티스트이자 디트로이트 슬럼가에서 유년기를 보냈던 '에미넴'의 실제 삶을 각색해 만든 영화(자전적 영화)로서, 개봉 당시에 비평가와 대중들에게 좋은 평가를 끌어내며 흥행을 일으켰던 작품이었습니다. 그럼 본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장르 : 드라마 / 상영시간 : 110분

디트로이트의 생산직 노동자 '지미'. 무일푼에 가진 거라곤 철없는 엄마, 젊음 그리고 래퍼의 꿈. 시궁창 현실에서 방황하면서도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기 위해 마이크를 잡는다.


'03년 제75회 아카데미 시상식 주제가상 수상!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Lose Yourself" 공연을 보여준 '에미넴' (폭발하는 무대 장악력!)


[ 주요 출연진 ]


이런 분들께 추천한다

"에미넴 주연의 힙합 드라마"

"음악 영화 좋죠!"

"Love yourself"


내 맘대로 감상평


공장에서 일하고 어머니 집에서 빌붙어 지내는 '지미'

  둥둥둥둥~ 시작 전주부터 끝내주는 "Lose yourself"가 탄생한 영화이자, 힙합계의 살아있는 전설 '에미넴'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작품으로서 기대감을 가지고 감상했었다. 우선 짧은 감상평을 말하자면, "힙합을 몰라도 매력에 충분히 빠져 즐길 수 있는 끝내주는 One Shot 드라마였다!"라고 생각했을 정도로 굉장한 몰입감에 만족스러웠던 작품!

공장 노동자들 사이에서 보여주는 그의 프리스타일랩

  워낙 성공한 레퍼로서 그저 화려한 삶을 누렸을 것 같은 그였기에, 한때 호황을 누렸다가 쇠퇴한 디트로이트에서 힘든 삶을 살아온 그의 이야기는 굉장히 놀랍고 신선하게 다가왔음과 동시에 그의 진정성 있는 가사의 어떻게 나왔는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제대로된 자신의 무대를 보여주는 '지미'

  이 영화의 가장 큰 백미라면, 랩배틀이 이루어지는 무대였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마약과 도박에 중독된 어머니에 빌붙어 지낼 정도로 돈 없고 여자 친구에게 배신당하는 힘든 현실에 대한 분노를 폭발해낸 '지미'의 후반 하이라이트 랩배틀 임팩트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했다. 뛰어난 실력을 가졌음에도 정작 무대에서 보여주지 못하던 그가 스스로 자조적인 랩을 퍼부으며 우승을 차지하는 마지막 모습은 단순한 승리를 넘어, 한 청년이 깨달음을 얻고 성숙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인상 깊었다. 랩·힙합이라고 하면 그저 '폼', '사치', '악동' 등의 부정적인 이미지로 굳어져 생각하던 필자에게 '지미'의 자조적인 읊조림은 편견을 어느정도 깨부수며 의미 있게 다가왔다.

우승을 뒤로한채 공장으로 돌아가는 '지미'

  아마, 10대나 20대 초반 친구들에겐 72년생의 이 살아있는 전설의 랩퍼가 낯설 수 있겠지만, 시궁창같은 현실에서 한 젊은 무명 래퍼의 "꿈", "열정", "우정"을 가장 잘 표현했다고 생각하는 작품으로서 강력히 추천하며 글을 마치는 바이다. (*많은 욕설과 선정적인 장면이 있는 만큼 가족과 관람시 주의) 

 

내 맘대로 점수는 8.5 / 10 점


재미로 알아보는
영화 <8마일> 팩트 체크!


1. 페인트볼 총으로 경찰차를 쏘고 추격을 피하는 '지미'와 친구들
→ 20세에 비슷한 사건에 휘말리긴 했지만, 경찰 보고서에 따르면 에미넴이 범인이 아니라 그의 친구였다고 합니다.

 

2. 어머니가 사는 트레일러에 얻혀사는 '지미'
 넉넉한 삶을 살지 못했던 것은 사실이나, 대부분의 시간을 작은 집에서 자랐다고 합니다.

3. 자동차 공장에서 일하는 '지미'
 자동차 산업으로 부흥했었던 디트로이트였기에 그럴싸한 설정이지만, 실제로는 레스토랑에서 일했다고 합니다.

4. '지미'의 별명은 '토끼'?
 영화 속에서는 이빨과 큰 귀로 인해 '토끼'라는 별명이 있다고 나오지만, 실제로는 '미키(미키마우스)'였다고 합니다.

5. '지미'의 여동생 '릴리'
 영화 속에서는 '지미'의 여동생으로 '릴리'가 등장하지만, 실제로는 '네이슨'이라는 남동생이 있다고 하네요.


▼<8마일>예고편▼



반응형